당신도 다음 혁신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수많은 혁신적인 프로젝트가 나온 창작 공간 네트워크 테크숍(TechShop)의 공동 설립자 마크 해치가
미래를 이끌어나갈 새로운 흐름, '메이커 운동'을 소개한다. 만드는 사람, 즉 메이커가 왜 만드는지, 무엇을 만드는지, 어떻게 메이커가 되어 인생을 새롭게 만들어나갈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자.
제3차 산업혁명, 디지털 제조업, 하드웨어 스타트업 등의 새로운 혁신을 논하는 자리에 빠짐없이 등장하는 낯선 단어가 있다. 바로 '메이커'다. 작년에 크리스 앤더슨이 『메이커스』에서 이들의 등장을 자세히 있게 다뤄 새로운 혁신의 시작을 예고한 바 있다. 이 책에서는 메이커들이 개인 제조로 세상을 바꾸는 모습, 메이커 혁명이 세상으로 퍼져나가는 모습을 눈앞에서 지켜본 테크숍의 CEO 마크 해치가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미래의 모습을 그린다. 메이커, 메이커 운동은 어떤 의미이며, 앞으로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까? 기술의 발달에 따른 개인 단위의 풀뿌리 기술혁신은 옆집에서, 혹은 집안에서 이미 시작되고 있다. 마크 해치의 현실적인 가이드를 따라가며 미래를 지배할 혁신의 원칙을 확인해보자.
메이커 운동이 온다!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오랜 벽을 무너뜨리는 혁명이 아니라, 건설하고 만드는 혁명이며, 아이디어에 관한 혁명이다. '메이커 운동'이라는 이름의 이 혁명은 세상을 변화시키고 있다.
마크 해치는 메이커 운동의 시작부터 그 최전선에 있었다. 최초이자 최대 규모이며 가장 인기가 많은 메이커스페이스인 테크숍의 공동 설립자인 해치는 그 모든 것을 직접 보았다. 평범한 사람들도 소정의 이용료만 내면 레이저 커터, 3D 프린터, 오토캐드 소프트웨어 등의 첨단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준비할 것은 창의성과 긍정적인 태도밖에 없다. 과거에는 억 단위로 비용이 들었을 신제품의 시제품이 테크숍에서는 백만 원 내외에 제작되고 있다.
메이커 운동은 차세대 발명과 혁신의 원동력이다. 그리고 여러분도 여기에 참여할 수 있다. 『메이커 운동 선언』은 여러분을 이 운동의 심장부로 안내한다. 해치는 이 책을 통해서 여러분이 사용해볼 수 있는 기술과 도구에 대해 설명하고, 평범한 사람들이 평범하지 않은 제품을 기획하여 성공적인 벤처 기업을 창업한 사연을 소개할 것이다. 그는 경제적 환경의 변화가 어떻게 개인에게 영향을 끼치는지 설명한다. 변화되는 환경에서는 창의성과 노력만으로도 한 사람이 창조하고 혁신하고 돈을 벌며, 나아가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일으킬 수 있다. 이런 흐름은 지금, 전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다. 어쩌면 여러분의 동네에서도 일어나고 있는지도 모를 일이다.
창조의 정신은 모두의 가슴 속에 살아있다. 우리는 모두 메이커다. 은행가든, 변호사든, 교사든, 장인이든, 정치가든, 누구나 메이커 사회에서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상상력에 불을 지피고, 메이커 운동 선언문을 읽고, 뭔가 만들기를 시작하자!
어떤 독자를 위한 책인가?
· 새로운 트렌드로의 디지털 제조업과 메이커 운동에 대해 관심이 있는 사람
· 풀뿌리 기술혁신의 영향에 대해서 구체적인 사례를 찾는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