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CookBook, 전기전자공학 개론(개정 5판)
나는 비전공자 로써 전기전자공학에 대한 학문적 호기심에 의해 이 서적을 공부하게 되었다.
이 책은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나와 같이 정규 교육과정을 거치지 않은 비전공자 또한 이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 개념을 익힐 수 있게 되어 있다.
이책은 크게 직류, 교류, 기초전자공학, 특수 소자와 시스템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은 군더더기 없는 핵심원리를 친절히 설명한 후, 풍부한 예제와 연습문제를 통해 프로젝트로 이어지는 계단 학습법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다소 지루할 수 있는 공학개론 서적에 저자 필드 어드바이저의 인터뷰와 주옥 같은 현업 이야기들이 담겨 있어 나의 흥미를 돋구어 주었다.
개정 5판을 통해 잘못되었거나 부족한 설명들을 보완했고 필요한 내용도 최신의 것으로 갱신하여 책에 담고 있으며
옮긴이 권기영님의 말씀처럼 최근 출간되는 전기전자공학 개론 도서들은 내용을 기술할 때 전공과 연관된 수학적인 설명이 너무 많이 들어가 수학적인 지식이 부족한 학생이나 일반인들은 상당히 부답스럽게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이 책은, 전기전자공학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응용까지 폭넓은 내용을 다루며, 특히 수학적인 설명은 최대한 줄이고, 직관적인 그림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따라서 관련분야를 심도 깊게 공부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수학적 기본 지식은 부족하지만 전기전자공학 개론의 핵심을 확실하게 알고자 하는 일반 학습자에게 안성맞춤이다.
고로, 비+전공자가 직관적인 그림과 간결한 설명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전기전자공학의 기초 서적임에는 틀림 없다.
전기전자공학개론 (한빛미디어)
본 책은 기초전기전자공학입문서로서 전공자는 물론 비전공자와 같은 기초가 없는 사람이라도
혼자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된 책입니다.
기초물리개념부터 소자의 역할 그리고 회로해석,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기본개념부터 응용까지 폭넓게 다루고 있습니다.
본 책은 번역서임에도 불구하고 어색한 문구가 별로 눈에 띄지 않았습니다. 본인은 전기공학이 전공이라 전공책들 중 매우 어색한 번역으로 인해 원서를 찾아 보는 경우도 많은데 본 책은 5회에 걸친 개정 덕에 흠잡을 곳이 없는 번역이 눈에 띕니다. 사실 역자란을 보지 못했다면 번역서란것도 알아채지 못했을 정도입니다.
이외에도 다른 기초 입문서들과 달리 전기용어마다 예를 들어 반도체다이오드- semiconductor diode처럼 원어를 덧붙여 표현해 주는 것은 상당히 유용했습니다.
기초부터 시작해 소자분석, 회로분석, 그리고 응용으로 나가는 커리큘럼 역시 기본에 착실했고 특히 부록의 도식적 기호목록은 다른 입문서서 찾을 수 없었던 장점입니다.
책의 말미에는 전기전자공학의 최신경향을 실어 독자의 흥미를 높이려 한점 역시 높이 평가할 만합니다.
다만 수준 높은 번역서임에도 약간 문체가 딱딱한 경향이 있어 개인의 호불호가 갈릴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본책서 피크치로 RMS를 구할 때 루트2를 안쓰고 0.707 루트2값의 환산값을 쓰는데 조금 헷갈립니다. 고학년 전공책들중에서는 루트2를 쓰는 곳 역시 많습니다. 루트2도 병기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루트대신 1/2승이 쓰인 곳도 있어 공식마다 통일을 할 필요성도 느껴집니다.
처음 이 책을 접하면서 비교한 책은 1학년때 배운 전기전자공학의 기초란 수업때 쓴 인XX젼사의 전기전자공학의 길라잡이란 책입니다.
오래전에 씌여진 책이지만 지금도 제 책장에 꽂혀 있고 가끔 기사공부하다 개념이 기억안날 때 들여다보곤 합니다. 이렇게 기초입문서는 한번 사게 되면 버리질 못합니다.
이제 내년 새내기들도 인XX젼사의 오랜 속박으로 벗어나 본 책을 접할 수 있길 바라며 리뷰를 마칩니다.